본문 바로가기
건축학

건축생산 주체에 대해서 알아보자(1편)

by 사람공간디자이너 2023. 7. 21.
반응형

1. 건축주

건축주는 건물의 신축, 개축 등을 기획하고 발주하는 사람이다.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단 등의 공공건축을 발주하는 사람과 민간의 기업, 단체, 개인 등의 민간건축을 발주하는 사람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건축공사에서는 공공건축과 민간건축의 비율이 토목공사와는 달리 민간건축의 비율이 크다.

 

2. 건축사 및 전문기술자

건축사는 건축주의 위탁을 받아 기획, 설계를 하는 설계팀의 주체로서 설계 및 공사감리업무를 담당한다. 건축사는 건축주의 요구사항을 받아 설계의 원리, 기술적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여 건물의 배치, 형상, 구조, 규모 등을 정리하고 건축의 기능이나 성능적 조건을 갖도록 한다. 현대 건축물을 설계하려면 광범위한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구조기술자, 설비기술자, 음향기술자, 조경기술자, 적산기술자 등이 전문 컨설턴트로 그 프로젝트에 참가해서 전문가 입장에서 설계를 지원한다. 이와 같이 설계팀에 의해서 건물의 기획이나 설계가 건축주의 합의를 얻으며 진행되고 기본설계에서 상세설계로 설계안이 정리된다. 의장, 기능, 기술 및 건축비용에 대해서 실현가능성이나 적합성이 검토되고, 제한된 예산과 공기 이내로 그 건물이 시공되는 것을 예상하고 확인하여 최종적으로 설계도서가 결정된다.

 

3. 건축재료와 설비기기의 제조업자

건축재료 및 설비기기의 제조업자로는 건축재료 등을 전문으로 제조하는 업자도 있으나, 건축재료 이외의 제품을 제조하는 업자도 적지 않다. 즉, 천연자원을 채취해서 단순히 가공한 것을 공급하는 업자도 있다. 최근 고도의 공장가공을 해서 부재나 유닛구성재로 우수한 제품을 건축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제조업자도 적지 않다. 또한, 이와 같은 제조업자 중에는 부재의 제작뿐만 아니라 설계에서 조립, 설치까지를 일괄해서 수급하는 제조업자도 있어 업자의 유형이 매우 다양하다. 최근에는 재료의 표준화, 규격화가 진전되고 있고, 입수하는 재료의 품질조건으로 공업규격에 적합한 제품이나 공인받은 재료나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건축생산에 관계하는 사람들이나 그들의 상호 연관성을 살펴보면, 직능, 산업의 조직이나 체계, 자재의 유통구조, 노무의 공급체제 등 업무 내용이 복잡하고 다양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조합이 공사마다 프로젝트마다 변화하는 것이 건축생산의 특징이다.

 

4. 공사업자

설계를 실제의 건물로 구현화하는 행위가 시공이다. 이러한 시공을 수행하는 공사업자로는 건축재료나 설비기기, 배관재료 등을 제조업자로부터 구입하고 또한 건축노동자를 고용하고 공사용 기계를 사용하여 공사를 진행한다. 즉, 건축주로부터 공사를 직접 수주해서 공사의 규모, 내용 및 복잡성이나 요구품질의 수준 등을 고려해서 종합적인 공사계획을 세우고 각종의 자재, 기재를 조달하고, 또한 각종의 전문공사업자를 선정하여 하도급을 주고 그들의 공사 진행을 지도하고 관리하는 것이 일반공사업자이다. 목공, 미장공, 석공 등의 기능인력을 모아 시공조직을 편성하고, 전문적 기술을 구사하여 공사를 하나하나 완성해 가는 시공업자가 전문공사업자이다. 보통 중규모 이상의 건물공사에는 수십 개 업체의 전문공사업자가 참여한다. 공사업자와 노동자와 함께 현장공사를 수행하는 중요한 주체가 된다.

 

5. 일반공사업자

일반공사업자는 토공사, 구체공사 등의 주요한 공사를 담당함과 동시에 원수급자로서 공사 전반에 대하여 종합적인 기획을 한다. 또 하수급자가 실시하는 공사의 지도 및 조정을 담당한다. 건축공사는 비계, 목공, 미장공, 석공 등 많은 전문 직종의 전문공사업자가 수행하는 공사로 구성된다. 또 철강재설치공사, 준설공사, 조경공사 등과 같이 특정 직종의 공사를 집중적으로 수행하는 업자를 특수공사업자라고 한다. 전문공사업자나 특수공사업자는 발주처로부터 공사를 직접 수주하는 수도 있으나, 하수급자로서 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건축공사는 일품수주 생산방식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자재뿐만 아니라 참가하는 전문공사업자의 종류나 구성도 공사마다 다르다. 그리고 이들 업자는 각각 독자성을 사지고 있으면서 공동으로 공사를 해야 한다. 따라서 원수급자로서 일반공사업자의 역할은 여러 종류의 전문공사업자의 참가를 구하고 시공조직을 편성하고, 현장 전체를 통괄함과 동시에 적절한 공사관리를 해서 소정의 건축물을 완성하는 데 있다. 이 일반공사업자 중에는 많은 자본금을 가지고 공사에 직접 관련이 있는 적산, 공무, 공사, 기술부문 외에 기획, 설계, 개발부, 자재, 노무, 기계 및 안전관리부 등 광범위한 부문을 가지면서 더 나아가 기술연구소, 전자계산센터, 정보관리부 등을 부속부문으로 가지고 있는 대기업도 있고, 사원 몇 명의 개인기업도 있어 실시하는 업무의 내용이나 수준은 일정하지 않다.

반응형